You are currently viewing What is Korea’s new testing scheme?/Testing clinic

What is Korea’s new testing scheme?/Testing clinic

2022년 2월 3일부터 코로나 검사체계가 바뀌었습니다. 지난주부터 오미크론의 변이의 추세가 심상치 않았습니다. 지난주부터 신규 확진자수가 기본적으로 1만명을 넘어서기 시작했으며, 결국 20,000명이 넘었습니다. 이렇게 오미크론 변이 대유행에에 맞추어서 코로나 검사체계가 어떻게 본격적으로 전환되는 것인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무엇이 다른 것입니까?

코로나 검사체계는 앞으로 고위험군과 일반 사람들로 나뉘어서 검사를 합니다.

     1. 고위험군은 우선적으로 PCR 검사를 합니다.

고위험군에는 밀접 접촉자, 60세 이상, 자가검사키트 양성,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양성인 사람들이 속하게 됩니다. PCR 검사를 통해 양성이라고 나온 경우엔 보건소나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일반 사람들은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우선적으로 합니다.

본인 의지로 코로나 진단검사를 원할 경우엔, 신속항원검사를 하게 됩니다. 신속항원검사를 하는 방법엔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보건소나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인이 검사해주는 방식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개인적으로 약국에서 자가검사키트를 구매한 후에 스스로 콧속 검체를 채취하여 검사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음성이 나오면 괜찮겠습니다만 혹시 양성이 나올 경우엔 의료기관이나 선별진료소에 방문해서 PCR 검사를 해야합니다. 그 후에 양성이 나오게 되면 보건소에서 보내주는 재택치료키트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2. 신속항원검사 받는 방법

신속항원검사를 받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개인적으로 약국이나 온라인으로 구매해서 검사를 합니다.
  2. 보건소나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합니다.
  3. 주변에 호흡기 전담 클리닉에서 검사를 합니다.

 

3. 주변에 있는 호흡기 전담 클리닉 찾는 방법 (Testing clinic, screening clinic)

주변의 호흡기 전담 클리닉을 찾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우선 Naver maps에 들어가시길 바라겠습니다.

https://map.naver.com/

그리고 아래에 보는 것과 같이 따라해주시면  주변에 있는 호흡기 전담 클리닉을  찾을 수 있으실 겁니다.

 

4. 자가진단키트 사용법

보통의 경우엔 의료진이 직접 검사를 하지만, 혼자서 해야 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땐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