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헬로우톡 기본적인 사용방법

헬로우톡 기본적인 사용방법

헬로우톡 기본적인 사용방법

 

1. 많은 활성 사용자를 갖고 있는 헬로우톡

 

헬로우톡은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2천만명의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규모가 큰 언어교환 어플리케이션입니다.  홍콩과 중국 심천에 본사를 두고 있는 헬로우톡은 4가지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는만큼 고객의 DB 또한 굉장히 많습니다. 제가 사용을 해오면서 놀랐던 점은 생각보다 한국어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 외국인이 많다는 것입니다.  K-pop과 K-drama로 인해, 헬로우톡에선 K-pop이 없으면 대화가 불가능할 정도입니다. 반면에 이러한 K-pop 열풍 때문에 오히려 K-pop에 관한 얘기를 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모든 사용자들이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본인의 언어교환 목적에 맞도록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시작에 앞서 언어공부를 위한 몇가지 팁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2. 헬로우톡에서 자연스러운 대화를 위한 3가지 TIPS

 

(1) 공감대를 형성합니다.

처음 대화를 시작한 사람들은 종종 ‘침묵’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런 침묵이 길어질수록 상호소통의 관점에 있어서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할 것입니다. 물론 침묵을 오히려 즐기는 사람들도 있지만 적어도 ‘언어 교환’에 있어선 침묵은 독일 것입니다.  자연스러운 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선 서로의 교집합을 찾도록 해야 합니다. 가령, 자신의 한국어 이름을 말해주면서 이것에 대한 발음교정도 해주고, 상대방의 이름을 한국어 이름으로 번역해주는 등의 일은 서로의 공감대 형성에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좋아하는 영화, 음식, 음악과 같은 대화 소재를 통해 대화를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2) 서로의 언어 파트너가 되어줍니다.

언어 교환 프로그램의 가장 큰 목적은 당연 언어 교환(Language Exchange)일 것입니다. 원활한 언어교환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서로가 서로의 언어 파트너가 되어주는 것입니다. 만일 A와 B가 대화를 하는데, 한가지 언어로만 대화를 한다면 그것은 분명 다른 한 사용자가 흥미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부터 완벽할 수는 없지만 올바른 대화를 하기 위해선 양쪽 언어를 번갈아가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불쾌한 언행은 하지 않습니다.

불쾌한 언행과 오해할 만한 소지가 있는 문구는 때로 오해를 불러 일으킵니다. 그러나 상대방을 기분 나쁘게 하려는 의도가 없더라도 상대방에 따라서 불쾌하게 느껴질 수가 있습니다.  의도가 되지 않은 발언에 대해서 즉각적으로 수정 혹은 보완을 해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상대방이 원치 않는 행동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무리한 통화 요구나 음담 패설과 같은 행위는 신고(Report)를 당할 수 있습니다.

 

3. 헬로우톡 시작하기

 

 

 

 

기존에 입력하셨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기억해두시고 로그인을 하시게 되면 두번째 사진과 같이 다섯가지의 항목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메시지, 피드, 찾기, 학습, 자신의 프로필 설정입니다. 헬로우톡에서는 여러명의 사용자와 동시 다발적으로 대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페이스북 메시지나 카카오톡 메시지 창과 같은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대화를 하실 수 있고 음성 통화도 가능합니다.

 

헬로우톡 후기3

 

또한 스마트폰이 아닌 웹으로도 대화 기능이 가능합니다. 다른 사람의 피드나, 친구 찾기 등과 같은 기능은 할 수 없지만 기존에 대화를 유지하고 있던 상대와 대화가 가능합니다.

 

다음 소개해드릴 기능은 가운데에 위치한 파트너 찾기 기능입니다. 파트너 찾기 기능은 베스트 매치, 온라인, 주변, 진지한 학습자, 라이브로 총 5 항목이 존재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베스트 매치란 배우고자 하는 언어와 사용 가능한 언어가 일치한 매치입니다. 예를 들어 일본인이 프랑스어를 배우고 싶어한다면 베스트 매치로는 일본어를 배우고 싶어하는 프랑스인이 되겠습니다.

온라인은 현재 접속해있는 사용자를 뜻하며, 주변은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사용자를 중심으로 합니다. 진지한 학습자는 친구를 만들기보다는 보다 더 진지한 학습을 원하는 사용자입니다.

 

4. 메시지 보내는 방법

 

메시지를 보내는 방법은 총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위에서 우리가 같이 살펴 보았듯이 검색을 통해서 상대방의 프로필로 이동을 해서 팔로우(Follow)기능과 메시지(Message) 보내기를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사람들의 피드(Feed)를 확인해서 댓글을 남기거나 게시글을 남긴 상대방의 프로필로 들어가 첫번째 방법과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5. 헬로우톡의 숨겨진 기능

 

헬로우톡엔 언어교환 서비스답게 여러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번역, 수정, 읽기, 음역 등이 있습니다. 음역 같은 경우는 중국어 사용자를 위한 기능입니다. 번역을 누르면 해당 메시지를 한국어로 변환해서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수정’ 이라는 기능은 상대방의 메시지 중에 오탈자가 있거나 문법적으로 틀린 부분이 있을 때 고쳐주는 기능입니다.

이런식으로 문장을 바꿔주고 ‘전송’을 누르게 되면 상대방도 어떤 점에서 오류가 있었고, 무엇을 고쳐야 할 지 즉각적으로 알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저 문장은 틀린 부분이 하나도 없지만 여러분들께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니 오해가 없길 바랍니다. 더군다나 상대방은 영국인이기 때문에 전송을 누르게 되면 굉장히 재밌는 상황이 연출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결론적으로는 전송을 누르진 않았습니다. (That was just an example how you edit sentences from non-native speakers on Hellotalk.)

 

6. 멤버쉽 운영

 

대부분의 기능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멤버쉽을 구매하시게 되면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언어 파트너의 범위가 늘어납니다. 기존에 한가지의 언어만 배울 수 있었다면, 언어의 종류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언어를 사용하는 친구들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물론 무료 버전을 사용하시더라도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는데는 지장이 없었지만, 게시글을 쓰게 되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됩니다.

두번째, 번역 기능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과 대화를 하던 도중 모르는 단어나 구절이 나올 때, 바로 번역 기능을 사용해서 어떤 말을 하고 있는지 파악 할 수 있다는 점을 위에서 잠시 말씀 드렸습니다. 이 기능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하루에 사용할 수 있는 횟수가 정해져있습니다. 하지만 멤버쉽을 구매하신다면 무제한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언어교환 어플을 사용하면서 번역을 하는 것을 그리 좋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세번째,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헬로톡에선 상대방에게 이미지, 메시지, 음성 메시지, 음성 통화가 무료로 제공이 되지만 영상 통화는 무료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멤버쉽을 이용하게 되시면 영상 통화까지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 영상통화는 상대방 또한 멤버쉽을 사용하고 있어야 하며, 인스타그램이나 Whatsapp보다 영상통화 품질은 다소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드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어떤 플랫폼을 사용하시더라도 개인정보 노출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7. 마치며..

 

총 2번에 걸쳐서 헬로우톡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어플을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이유는 상대적으로 깨끗한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어느 곳에나 분위기를 흐리는 사람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헬로우톡은 스스로 정화할 수 있는 생태계가 마련된 언어교환 어플입니다. 만일 제 2외국어를 공부하고 싶은데, 막상 시작하기가 두렵다는 생각이 드시면 일단 시작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언어학은 학문으로 존재하지만 대화는 학문이 아닌 실생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꾸준히 노력한다면 성장 할 수 있습니다. 다음엔 보다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