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인솔시 주의할 점(출국안내와 탑승안내)

저희가 저번 시간에 알아봤던 것은 해외 출국 업무시에 우선적으로 오게 되는 출국업무였습니다. 출국업무에서 중요한 것은 관광객이 출국을 할 때 빠트린 것이 없는지, 모든 인원이 다 왔는지 인원파악을 하는 등의 일들이었습니다. 이번엔 공항 내부에서 비행기를 타는 순간까지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출국안내

(1) 인원파악

탑승수속 종료 후 출국안내를 위해 근처의 여유공간으로 이동한 뒤 인원파악을 합니다. 인원파악 시 절대로 손가락으로 가리키거나 큰소리를 내어 인원을 세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들리지 않은 만큼의 소리로 세는 방법과 팔을 아래로 하여 손가락을 이용해 인원을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일정의 개요 및 안내

인원파악이 완료된 후 국외여행인솔자는 여행사를 대표하여 여행에 참여해 주신 것에 대한 감사의 인사와 함께 본인 소개를 합니다. 본인 소개를 하는 것은 출국심사를 하기 전에 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또한 단체 구성원의 소개와 여행일정, 특이사항, 주의사항 등에 관해 간단하게 설명을 합니다. 공항사정 및 탑승수속의 지연 등 부득이한 사정에 의하여 시간이 없는 경우에는 탑승절차에 대한 안내만 하고 서둘러 출국절차를 진행합니다.

(3) 출국순서 안내

세관에 신고할 물품이 있는가를 확인하고 상황에 따라 검색대 통과 요령, 출국심사, 면세구역에 대한 설명과 주의사항을 안내합니다. 탑승시간과 탑승구 번호를 재확인시키고, 간혹 발생할 수 있는 탑승구의 변경에 대비하여 항공기 출발정보 전광판과 안내방송에 주의를 기울여 탑승에 차질이 없도록 당부합니다.

(4) 출국장소 이동

국외여행인솔자와 함께 출국장소로 이동하여 절차를 밟는 것이 좋으나, 여행객 개인사유나 국외여행인솔자의 업무가 남아있는 경우 자유롭게 수속절차를 마치고 탑승구 앞에서 다시 집합하도록 합니다.

2. 출국심사 및 탑승(C.I.Q)

(1) 세관신고

출국시에는 외화신고를 해야 하는데, 국내거주자는 여행경비로 US로 10,000$를 초과하는 외화를 휴대 반출할 경우 세관 외환신고대에 신고하면 직접 가지고 출국할 수 있습니다. 또한 휴대물품 반출신고를 해야하는데 이때는 휴대물품반출신고서를 받아야 입국 시에 면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세관신고소는 국제선 출국장 안쪽에 위치하며 여행객 휴대 물품반출신고서 양식에 품목, 수량, 가격을 적어 반출신고를 하고 출국합니다.

(2) 검역

출국 시에는 대부분 생략되는 경우가 많으나 예방접종이 필요한 특정지역으로의 여행이나 동,식물 반출입 시 반드시 검역소에 신고를 하도록 합니다.

(3) 안전 검색대 통과

탑승수속 후 가까운 출국장의 보안검색대로 이동하여 X-ray 검색장비에 의한 휴대물품 검사와 검색직원에 의한 몸 검사를 합니다. 여행객은 검색대 앞에서 대기하다가 본인의 순서가 되면 휴대용 가방이나 주머니 속의 소지품을 비치되어 있는 바구니에 올려 금속탐지기를 통과시키게 됩니다. 검색이 강화되는 시기나 국가에서는 신발을 벗거나 허리띠를 풀고 검색대를 통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색대 통과 후 잊지 말고 개인의 짐을 챙기도록 합니다. 가위, 주머니칼 등 기내반입이 불가한 물품이 체크된 경우 RI봉투에 담겨져 따로 탑재됩니다. 물품 보관증은 도착 후 수하물 수취장에서 물품을 찾을 때까지 보관하도록 합니다.

(4) 출국심사

출국심사는 출국 가능한 여행객인지를 심사하는 과정으로, 여행객은 출국심사대 앞에 대기하고 있다가 차례가 되면 개인별로 여권과 탑승권을 제시하고 심사를 받습니다. 여권과 탑승권을 출국심사관에게 제출하여 여권의 사증란에 출국허가 도장을 받고 여권과 탑승권을 되돌려 받습니다. 출국심사대를 통과하면 면세구역으로 나오게 되는데 일단 면세구역으로 들어가면 다시 밖으로 나가는 절차가 복잡합니다. 우리나라의 면세점은 기존에는 출국장에서만 이용이 가능했지만 최근에는 입국장에서도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브랜드과 화장품들은 출국장에 집중적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국외여행이 처음인 여행객들에게는 사전에 안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면세구역 업무

출국심사대를 통과한 여행객들을 한 곳으로 집합하도록 유도한 후 모든 여행객이 이상 없이 출국심사를 마쳤는지 확인하고, 여권과 탑승권을 잘 보관하도록 안내합니다. 시내 면세점에서 물품을 구입한 여행객이 있는지 확인하여 면세점 물품 인수 카운터에서 영수증을 제시하고 물품을 수령하도록 안내합니다. 면세점 물품구입 시 여권과 탑승권을 제시해야 하는데 계산이 끝난 후 여권이나 탑승권을 분실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시킵니다. 다시 한 번 탑승시간과 탑승구 번호를 재확인시키고 자유 시간을 줍니다. 단체 해산 후 여행사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출국심사가 종료되었음을 보고 합니다. 이는 회사로부터 더 깊은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간단하지만 중요한 업무 중의 하나입니다.

(6) 탑승구 집합대기 업무와 탑승

국외여행인솔자는 면세구역 내에서의 휴식 중에도 탑승구가 임의로 변경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출발정보 전광판을 통해 탑승구를 수시로 확인하고 안내방송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여행객들과 약속된 시간이 되면 탑승구로 이동하여 인원파악을 하고 항공사의 탑승안내에 따라 탑승하도록 합니다. 탑승시에는 비행기 표가 필요하기 때문에 사전에 관광객들에게 준비를 하도록 요구합니다.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눠본 업무는 비행기를 타기 위해 출국 안내와 면세구역의 안내였습니다. 지금까지는 생각보다 어려운 것이 별로 없었습니다만 기본적인 사항들을 잘 알고 계신다면 앞으로 우리가 해야할 업무들 또한 굉장히 간편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