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수화(Sign language)를 잘 배울 수 있는 7가지 방법

수화(Sign language)를 잘 배울 수 있는 7가지 방법

수화(Sign language)를 잘 배울 수 있는 7가지 방법

 

 

1. 수화란 무엇인가?

수화에서 ‘수’ 는 손 수(手)를 말합니다. 즉, 손으로 할 수 있는 대화 방법입니다. 음성으로 할 수 있는 언어 뿐만 아니라 이러한 언어가 있다는 것을 우리는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한국 장애인 인구는 전체인구의 약 5%라고 합니다.

그 중에서 청각 장애인의 수가 얼만큼 될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그 분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 특수반의 학생들 뿐만 아니라, 그들의 보호자 뿐만 아니라 비장애인들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안타깝게 생각하는 부분 중의 하나는 비언어적인 표현과 언어적 표현을 구분 할 때, 음성의 유무를 기준으로 구분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 비언어적인 표현은 차별을 내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조금은 다른 표현이 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갖게 되었습니다.

수화는 기본적으로 손동작, 손 모양, 표정, 입술 패턴으로 구성되어 사람들이 하고 싶은 말을 보여준다.

청각장애인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가족과 친구들과 의사소통하기 위해 수화를 사용하면서 자랐기 때문에 수화는 종종 청각장애인 사회에서 사용됩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 수화도 어렸을 때부터 모국어로서 자리매김을 해야만 후에 수화를 쓰는 것이 좀 더 익숙해진다고 합니다.

물론, 청각이 정상이거나 제한적인 사람들은 이 멋진 표현 언어를 배울 수 있기 때문에 가족들이나 친지 또한 최근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한국농아협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오늘은 수화를 비장애인들도 배울 수 있는 여러가지 팁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2. 수화를 배울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

먼저 이해해야 할 것은 어떤 수화를 배우고 싶은가 하는 것입니다.

수화는 아마도 당신이 어디에 살고 있는지, 그리고 당신이 지역사회에서 말하고 있는 언어에 기초하고 있을 것이다.

수화는 사용 중인 수화의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다른 언어에 기초한 미국 수화(ASL)와 영국 수화(BSA)가 있다.

사람들이 수화를 배우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그 중 첫번째는 본인의 필요에 의해서 배우는 경우다. 자신이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배우는 것, 또는 자신의 가족 중에 한명과 소통하기 위해서, 그리고 청각장애인을 위해 도움을 주고 싶은 직업이나 자원 봉사자들은 수화를 배울 수 있다.

(1) 수화 수업을 들으십시오.

수화 학습을 고려하면, 이것이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입니다. 종종 커뮤니티 센터, 커뮤니티 칼리지 또는 기타 교육 센터에서 주 또는 야간 수업을 제공합니다. 자격을 갖춘 수화 교사들은 그들이 수화 자격을 얻는 것을 도울 수 있는데, 이것은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을 마주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오프라인 수업을 갈 시간이 없다면 온라인 수업도 있습니다.

일단 수업에 참여하면 다른 사람들과 계약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다. 자격요건이 직업으로 이어진다면 좋은 투자로 간주한다.

관심 있으시면 지역강의를 공부하고, 구청이나 시청에에 연락해 온라인으로 동영상을 공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요즘 많은 사람처럼, 여러분은 온라인에서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유튜브나 DVD 등 동영상을 볼 수 있는 자원이 많다.

모든 동영상 형식은 집에서 편하게 지내고 싶은 만큼 여러 번 재생할 수 있는 좋은 시청 방식이다.

(2) 지역 커뮤니티나 모임에 가입하십시오.

수화 그룹에 가입하거나 청각장애인 클럽을 방문하거나 청각장애인 카페를 방문하는 도시가 많으며, 정기적으로 만나 수화를 자주 사용하는 청각 클럽과 청각장애인 그룹이 많다.

청력 상실을 공유하고 수화 기술을 연마할 기회를 공유하는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곳이다. 이러한 모임은 반드시 청력 상실이 있어야만 가입할 수 있는 곳은 아니다.

가까운 청각장애인 자선단체와 단체에 연락하거나 Meetup.com과 같은 웹사이트를 사용하여 그룹을 검색하여 그룹을 찾을 수 있다.

Meetup 홈페이지 바로가기 

온라인 코스 수강 온라인 코스는 주 또는 야간 수업이 직접 수강하는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청각장애인 단체와 대학들이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당신은 당신에게 가장 적합한 과정을 찾기 위해 조사를 한다.

어떤 대학은  ASL을 배울 수 있는 무료 온라인 강좌를 개설해 있는데, 이는 자신의 시간이나 집에서 편안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유연하다.

(3) 개인 과외를 통해서 배우십시오.

수화를 보다 더 빠르게 배우고 싶다면, 가정교사가 가장 좋다.

인 등록금을 기꺼이 제공하기를 원하는 지역의 자격을 갖춘 수화 교사들을 조사하십시오. 과정은 일대일 세션이나 소규모 그룹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배우는 것이 싫다고 한다면 개인적으로 선생님과 특정한 공간에서 만나서 배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비용이 더 들 수도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4) 청각 장애인의 가정을 방문해보십시오.

 

청각장애인 친구들과 가족들에게 청각장애인 친구들과 가족들에게 수화를 가르치는 것이 새로운 청각장애인 친구들을 사는 좋은 방법입니다.

친구나 가족이 수화를 이미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면 몇 가지 징후를 가르쳐 달라고 하면 언어음성 대화의 어려움으로 스트레스를 없앨 수 있다.

청력 상실을 가진 모든 사람이 수화를 아는 것은 아니므로, 친구나 가족이 묻기 전에 수화를 사용하도록 하라. 앱 사용 수화를 배울 수 있는 앱도 있습니다.

 

(5) 어플을 사용해보십시오.

수화를 배울 수 있는 무료 어플리케이션이 많이 존재합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영어 수화 사전 앱 Sign BSA 앱입니다.

단어에 서명하는 방법을 모르면 앱에서 검색해 우수한 자원을 얻을 수 있고, ASL 학습자를 위한 앱도 우수하다. 언어 학습 플랫폼인 Drops는 국제 수화의 날과 함께 스크립트 앱에 ASL을 출시했습니다.

이 앱은 학습자들에게 알파벳과 문자 기반 언어 시스템을 읽고 쓰는 법을 가르친다.

스크립트 투하에 대한 ASL 제공은 하루에 5분 무료로 제공되므로 스크립트 앱을 가진 사람은 누구나 ASL 알파벳을 빨리 배울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5분 게임을 통해 Drops는 기호의 의미를 의미와 테스트 사용자와 연결하고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사용자 기반을 사용하여 ASL에 대한 세계 인식과 접근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청중에게 호평을 받습니다.

한국에서 현재 가장 유명한 어플은 ‘한국 수화 사전’ 이라는 어플입니다.

한국 수화 사전 바로가기 

(6) 서점에 방문하십시오.

온라인 학습이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서점과 도서관에서 많은 책을 얻을 수 있다.

수화 사전, 어린이를 위한 책, 단계별 학습 등 다양한 책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비디오 시청과 달리, 사인 움직임이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비디오/DVD 시청은 어려울 수 있다.

또 다른 제안은 비디오 또는 DVD 또는 사전 녹음된 수화 학습 비디오를 보는 것입니다.

일부 조직에서는 특히 언어를 올바르게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 비디오 및 DVD가 만들어졌습니다.

어떤 것이 이용 가능한지 모르면 청각장애인 그룹에 연락하거나 지역 도서관을 방문하십시오.

수화를 배우기 위한 추가 정보의 일부 목적을 위한 언어 학습 방법을 찾는 것은 수화를 성공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표정이 중요합니다.

청각 장애인은 표정을 사용하여 대화와 주제의 분위기를 결정합니다. 또한, 수화는 교사와 비디오 학습자가 보여 주므로 표현력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7) 실제 상황을 활용하기

수화를 아는 다른 사람들과 실제적인 상호작용을 한다면, 더 빨리 배울 수 있습니다.사회단체에 가입하여 실천을 돕고, 봉사 활동을 하고 또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자격요건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에는 수화통역사 국가자격증이 있습니다. 일년에 일정 횟수를 시험을 볼 수 있는데 가장 최근에 있었던 필기시험은 7월 11일이었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으려면 교수 및 지역 청각 장애인 그룹과 상의하십시오. 손가락 철자는 매우 간단하며, 모든 단어 구문을 암기하지 않고 청각장애인와 쉽게 대화하는 방법이다. 청각장애인와 의사소통을 할 때, 수화 일부는 도움이 됩니다.

수화를 배우는 방법을 위한 토대를 마련해주셨기 때문에 지역 자원과 온라인 자원을 찾으시길 바랍니다.다른 수화 사용자들과 배우고 소통하면서 즐기세요.여러분은 새로운 친구를 만들고,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하고, 언어 이해를 증진하는 것을 돕습니다.

3. 마치며..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당연함이 청각 장애인들에게는 당연한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현재 많은 특수학교가 있지만 그래도 지하철이나 버스, 쇼핑센터, 도서관 등 청각 장애인들이나 다른 장애를 갖고 계신 분들에 대한 배려가 조금은 더 필요한 곳이 많이 있습니다.

다음엔 수화통역사 시험을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